HOME > KnK 소개 > 모국어 습득방식



간단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동안 아이들은 어떻게 언어를 배우는 것일까요? 아이들은 태어나서 매일 같은 상황 또는 다른 상황 속에서 음성 언어인 말과 접촉하게 됩니다. 어떤 특정 상황에서 어른들 또는 아이들이 하는 말을 아이들은 눈과 귀를 이용하여 듣고, 보며, 두뇌를 이용하여 상황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음성언어인 말의 적절한 의미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엄마가 아이에게 밥을 먹일 때 밥을 먹는다고 엄마가 지속 반복적으로 말함으로써 밥을 먹는다는 구체적인 행위를 언어를 통해 인식하고 밥 먹는 행위의 의미를 이해합니다. 그리고 구체적인 사물에 대해 사람들이 반복적으로 이야기를 할 때 아이들은 해당 단어들을 분석, 이해, 외우고 이를 목청을 통해 발음을 함으로써 단어 및 문장을 스스로 익히게 되고, 어느 순간 자기도 모르게 아이의 것이 되면서 어느 날 말을 시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언어에 대한 이해나 지식도 없는 아이들이 듣기와 말하기를 익히는 일련의 과정이 바로 모국어 습득과정입니다.

미국에 간 아이들이 어떻게 영어를 배우게 되는지를 생각해 보면 됩니다. 미국에 처음 간 아이는 언어적으로 완전 고립된 섬에 살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주위 친구들과 같이 놀려면 영어를 배워야 하는 데 집에서 대다수의 엄마, 아빠는 바쁘고, 영어를 가르칠 만한 수준의 영어를 구사하지 못하기 때문에 부모가 아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기는 무척 힘듭니다. 아이들은 학교, 놀이터 등 친구들과 사귀면서 영어를 스스로 배워야 합니다. 이때 아이들은 영어를 배워야만 친구들과 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결국에는 생존할 수 있는 것입니다. 미국에 간 아이들은 생존 본능에 따라 영어를 배우게 되는 데 미국 친구들이 어느 특정한 상황 또는 일반적인 상황 속에서 이야기하는 단어 및 문장을 집중해서 듣고 이를 친구들이 알아듣지 못하게 혼자 속으로 발음을 연습 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들이 반복되어 6개월이 지나게 되면 영어로 스스로 의사소통을 하게 될 수준에 이르는 단어 및 문장 실력을 갖게 되고 처음으로 의사소통을 하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즉 귀, 눈 및 두뇌를 이용하여 익힌 영어 단어들을 아이들은 평생 잊지 못합니다.

한국적인 상황에서 아이들이 위에서 말 한 모국어 습득 방법을 이용하여 어떻게 스스로 영어를 익힐 수 있을까요? 바로 영어 교육용 아동 CD-ROM을 이용하여 아이들이 영어를 익히게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교육용 아동 CD-ROM은 재미가 있기 때문에 부모가 시키지 않아도 아이들 스스로 갖고 놀며, 노는 도중 아이들은 CD-ROM에서 발생하는 여러 상황들에서 영어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려고 노력 합니다. Video나 Tape와는 달리 CD-ROM은 사람이 계속해서 Click하지 않으면 작동하지 않고 사람이 Click을 해야만 반응을 보입니다. 이를 영어로 Interactive하다고 하는데 한국말로는 상호 교류작용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은 재미있게 갖고 노는 CD-ROM에서 나오는 재미있는 상황에 대해 매우 궁금해 합니다. CD-ROM에서 음성 언어로 표현되는 상황의 의미를 눈과 귀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파악하려고 합니다. 이때 그 의미를 영어로 파악하느냐 혹은 한국어로 파악하느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양하고 많은 상황들이 서로 다른 CD-ROM에서 반복적으로 나올 때 아이들은 공통적인 의미를 추출하고 이해합니다. 예를 들면 잘한다는 의미의 Way to Go의 문장이 여러 CD-ROM들에서 반복해서 나타날 때 CD-ROM을 갖고 놀면서 스스로 의미를 파악합니다. 파괴한다는 뜻의 Demolish는 어려운 단어지만 Fisher Price사의 Construction이라는 CD-ROM을 재미있게 갖고 논 아이들은 이 단어의 뜻을 이해합니다. 이처럼 CD-ROM을 아이들이 재미있게 갖고 놀 때 아이들은 능동적으로 CD-ROM에서 주어진 상황에서 눈과 귀를 이용하여 음성적으로 나오는 단어 즉 말의 의미를 파악합니다. 스스로 자기가 파악한 의미이기 때문에 아이가 평생을 살아도 이 뜻의 의미를 잃지 않습니다.

중요 사항 중의 하나는 매주 거의 하나씩 재미있는 CD-ROM을 자녀들에게 지속적으로 공급해 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왜냐하면 CD-ROM 내용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아이들은 1주일이 지나면 CD-ROM에 대해 흥미를 잃습니다. 아이들에게 CD-ROM에 대한 흥미를 불어 넣기 위해서는 거의 매주 하나씩 서로 다른 CD-ROM을 지속적으로 공급해 주어야 하며 서로 다른 CD-ROM에서 등장하는 여러 상황들에서 아이들의 영어 실력은 나날이 늘게 됩니다.



  • 영어공부법 책 보러가기
  • 미국학교 체험기 보러가기
  • 이달의 추천도서 보러가기
  • 이달의 부모교육
  • 이달의 설명회 보러가기
  • KnK Awards 보러가기
  • 컴퓨터오류조치
                이 페이지에 대한 오류나 건의사항이 있을경우여기를 눌러주세요. Creatived by SHUVIC